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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래문화회관 - 제2회 최경철 가야금 독주회

등록일 : 2019-12-03 조회수 : 8 작성자 : 부산예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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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가야금 연주가 최경철입니다. 오는 19일 목요일 저녁 8, 동래문화회관 소극장에서 제2회 최경철 가야금 독주회 <Etude et Concerto>를 개최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번 공연은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작업으로 25현가야금 에튀드를 선보입니다. 연주자가 직접 작곡하여 <25현 가야금 에튀드><25현가야금 콘체르토>를 연주합니다.


공연설명

가야금은 우리민족의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전통을 고스란히 품은 소중한 우리나라의 유산입니다. 12줄의 전통가야금은 오랜 세월 우리 민족의 삶과 함께 해오며 널리 사랑받는 독주악기로 발전해 왔습니다. 본래의 전통가야금은 명주실을 부두줄에 매어 부드럽고 우아한 음색으로 실내에서 연주하기 적합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또 전통가야금의 5음계 배열은 풍류와 산조와 같은 고유한 민속 악곡들을 연주하기에 편리합니다. 가야금은 현대에 들어 현대인들의 예술적 욕구에 충족코자, 음역과 음량의 확대와 전조 및 화성적 연주 그리고 다양한 연주법을 구사하기 위하여 많은 개량을 거쳤습니다. 여러 시행착오와 경험을 토대로 오늘날 전통가야금과 별개의 25현가야금이 개량되어 정착되었습니다. 개량된 가야금은 5음계가 아닌 12반음계를 구사할 수 있는 7음계 배열로 개량되었고, 음역과 음역이 확대되었고 다양한 연주기교와 주법을 구사할 수 있는 무대악기로 발전 되었습니다. 개량된 25현 가야금은 빠르게 보급되며 널리 사랑받고 있습니다. 25현가야금을 위한 다양하고 많은 작품들이 창작되고 있습니다.


오늘 연주회에서는 연주자로써의 경험을 토대로 25현가야금의 새로운 EtudeCocerto를 창작하여 발표합니다. 프랑스어로 습작을 의미하는 Etude는 연주 기교를 습득하기 위한 연습곡을 말합니다. Etude의 작곡이 성행한 것은 18~19세기입니다. 당시대 많은 작곡가와 연주자들은 새로운 연주법을 창안해 내려 노력했고, Etude는 단순한 연습용이 아닌 높은 예술성을 지닌 연주회용 Etude로 발전해 왔습니다. 오늘 연주회에서는 기초기교를 위한 이어뜯기, 겹줄뜯기, 연튕김의 활용에서 음계, 알페지오, 옥타브, 단음트레몰로, 겹음트레몰로, 옥타브트레몰로 등의 기교와 전통적 주법에 근거한 연주법을 조화롭게 구성하여 Etude를 창작하였습니다. 또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주법을 창안하여 Etude로 작곡하여 이번 무대에서 선보입니다.


Cocerto경합하다의 뜻을 지닌 라틴어 동사 Concertare에서 나온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화려한 연주기교를 구사하는 독주악기와 관현악을 위한 기악곡을 말합니다. Concerto17세기 말엽 이후 후기바로크, 고전, 낭만파시대 특유의 것으로 16세기 유행한 성악곡을 뜻하기도 합니다. 오늘날 가장 많이 연주되는 것은 독주악기와 관현악으로 이루어진 독주협주곡입니다.이 형식은 바로크시대인 1700년경 이탈리아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이후 독주협주곡은 고전파, 낭만파로 계승되어 현대음악의 중요한 음악양식으로 이어오고 있습니다. 오늘 연주회에서는 25현가야금 특유의 화려함과 기교적 아름다움이 잘 표현되는 작품을 연주합니다.


Concerto No1.<玉兎>는 리토르넬로 형식을 채용하여 형식의 통일감을 높임과 동시에 독주악기의 기교를 크게 돋보이게 구성하였습니다. 빠름 ·느림 ·빠름의 3악장형식으로 안정적이며 정형화된 아름다움을 25현가야금으로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玉兎는 달의 별칭입니다. 동아시아지역의 전설에는 달에 토끼가 산다고 합니다. 玉兎銀兎, 月卯, 仙兎 라고도 하며 달두꺼비와 함께 달에 사는 영수로 전해집니다. 한국, 일본, 중국을 비롯해 인도에도 달토끼 설화가 전해집니다. Concerto No1.<玉兎>는 달토끼 전설과 달에 대한 환상을 아름답게 노래합니다. 옛 사람들은 달에 간절히 기도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아픈 누이를 위해 달에 간절히 기도하는 어린 소년의 모습을 상상하며 작곡하였습니다.


Concerto No2.<매화곡>은 중모리, 자진모리, 단모리의 장단의 전개로 구성하여 민족적 색채가 짙은 Concerto로 작곡하였습니다. 우리 고유의 장단 위에서 춤을 추듯 25현가야금이 이야기를 풀어내는 방식으로 의도하고자 한 장면들을 묘사합니다. Concerto No2.<매화곡>은 시린 겨울날, 춥고 헐벗고 괴로운 막막함 속에서 모진 고통을 이겨내고 피어나는 매화꽃을 그린 작품입니다. 공허하고 고통스러운 겨울날 마른 가지를 뚫고 솟아나는 매화꽃의 형상, 눈보라가 몰아치는 밤 간절한 희망을 품은 채 자진모리장단에 넘실넘실 춤추는 형상, 메마른 가지와 몸부림치며 어둡고 드넓은 세상으로 피어나는 형상, 그리고 칼바람을 맞으며 향기를 틔우는 형상 등의 장면들을 악장의 경계로 구분 지어 표현하였습니다.


Concerto No3.<사랑은 꿈같이>는 본래 가야금 4중주곡으로 작곡한 것이나 이번 무대에서는 Concerto 양식으로 다시 개작하였습니다. 작품은 당나라 시인 이상은의 시 <錦瑟>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錦瑟>은 죽은 아내가 살아 연주했던 비단무늬의 오십현 을 보며, 찬란하고 아름다웠던 청춘과 떠나간 사람에 대한 그리움을 읊고 있습니다. 시인은 장자와 나비 그리고 망제와 두견새에 빗대어 슬픔을 노래하고, 푸른 바다 속에 잠긴 밝은 달처럼 환한 진주는 人魚의 눈물인 마냥 돌아올 수 없는 사랑을 간절히 추억합니다. 藍田의 옥이 안개가 되어 사라지듯 신선들의 세상에 그대가 들어가 있으리라는 희망처럼, 사랑하고 의지했던 스승과의 영원한 이별을 시인의 마음처럼 그려내었습니다. 이 작품은 인생에서 경험하는 기억들과 회상, 헤어짐과 슬픔, 간절한 마음과 그리움 그리고 사랑과 꿈을 표현하고자 작곡하였습니다.


프로그램

-Etude-

Etude No.1 <>

Etude No.2 <여름>

Etude No.3 <가을>

Etude No.4 <겨울>


-Concerto-

Gayageum Concerto No.1 <玉兎>

Gayageum Concerto No.2 <梅花曲>

Gayageum Concerto No.3 <사랑은 꿈같이>


가야금 및 작곡 최경철 소개

-부산예술고등학교 졸업.

-부산대학교 한국음악학과 졸업.

-부산대학교 한국음악학과 석사수료.

-부산광역시 무형문화재 제8호 가야금산조 이수자.

-강태홍류가야금산조보존회 회원.

-창작국악단 젊은풍류 대표.

-부산가야금거문고 앙상블 동인.

-효산가야금앙상블 동인.


-12회 전국국악경연대회 일반부 종합대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40회 부산동래전국전통예술경연대회 일반부 최우수상.

-21회 부산국악대전 일반부 차상.

-43회 부산민속예술축제 개인연기상(종목:가야금산조).


-16회 차세대명인의 밤 협연

-최경철 가야금산조 독주회<동래줄풍류와 강태홍류가야금산조>발표.

-영화 <모래가 흐르는 강> OST 음악감독.

-음반 <초라해진 최신기술> 참여.

-2010 <藝人! 신윤복과 김홍도의 그림 밖을 뛰쳐 나오다!> 기획 및 연출.

-2011 <위의 인생> 기획 및 연출.

-2012 <가야의 노래>,<고려가요>,<부산! 풍류와 놀다> 기획 및 연출.

-2013 <향가의 발견>,<우담바라 꽃 피다>,<부산을 노래하다!>,<! 부산이여>,<늦가을 풍류가 흐르는 정취>,<캠퍼스 풍류! 가을의 노래>,<기와 이 흐르는 몽상>기획 및 연출.

-2014 <민화, 풍류와 노닐다>,<시인과 풍류> 기획 및 연출.

-2017 <현으로 빚은 창작> 기획 및 연출.

-2019 <계절에 대한 찬미>,<부산의 여름> 기획 및 연출.


-2009 국악실내악<남천강의 봄> 작곡

-2010 국악실내악<바람의 노래>,<매화의 노래> 작곡

-2012 여성정가를 위한 국악실내악<쌍화점>, 여창을 위한 국악실내악<이상곡>, 국악가요<가시리>, 인성과 국악실내악을 위한<만전춘>,춤과 창을 위한 국악실내악<구지가>,국악실내악<춤추는 꼭두각시>, 어린이를 위한 국악실내악<집으로 가는 길> 작곡.

-2013 <도솔가>,<원왕생가>,<헌화가>,<도솔천 꽃비 나리다>,<천축향>,<장사의 바우>,<만덕의 왕자>,<망월가>,<정과정곡>,<개금설화>,<기다리는 바위>,<고모당가>,창과 국악관현악을 위한<부산아리랑> 작곡

-2014 단소와 현악을 위한<타령환상>,국악가요<꽃잎 노스텔지아>,가야금 거문고 양금 3중주<호롱곡>, 국악가요<꽃잎 노스텔지아>,옥류금과 거문고를 위한<현과 바랗>,거문고와 25현금 그리고 여성정가를 위한<뱃노래>,두 대의 가야금과 여창을 위한<가시리>,25현가야금 독주곡<낙화>,국악실내악<살구꽃 핀 마을>,여성정가와 실내악을 위한<귀촉도>,창과 관현악을 위한<논개>,거문고독주곡<설중동백> 작곡.

-2015 두 대의 거문고를 위한 <기나리>,두 대의 가야금과 노래를 위한<달의 노래>,25현가야금 3중주<세산조시 주제에 의한 변용>,18현가야금과 대금을 위한 중주<황금빛 우물가> 작곡.

-2016 찰현과 발현을 위한<청산별곡> 작곡.

-2017 고음가야금 가야금 거문고 3중주<초록>, 25현가야금 독주곡<매화곡>, 바이올린과 현을 위한<춘강>, 삼현삼죽을 위한 합주곡<천년송>, 25현가야금 합주<귀촉> 작곡.

-2018 25현가야금 4중주<사랑은 꿈같이> 작곡.

-2019 해금,가야금,양금을 위한<만춘>, 가야금독주곡<추월만정>, 고음가야금,가야금,거문고를 위한 합주곡<가야금에 취한 산>, 독주해금을 위한<서릿발 머근 곰솔>, 국악실내악<동천>, 세대의 거문고를 위한<만춘무>, 가야금병창과 현을 위한<호접가>, 25현가야금독주<추흥> 작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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